문서의 특정 부분에 인쇄되지 않는 추가 설명, 의견을 달고 싶다면 메모나 숨은 텍스트를 이용합니다.
메모는 문서 오른편에 여백이 추가되면서 표시됩니다. 검토-변경내용표시에서 메모를 해제하면 표시는 안되고 추가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13에서는 <메모 내용 간단히>라는 메뉴가 추가 되서 아래처럼 말풍선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숨은 텍스트 Ctrl+Shift+H
숨은 텍스트는 점선 밑줄이 추가되서 표시됩니다.
Ctrl+Shift+H 한 후 글을 입력 - Ctrl+Shift+H 해제하거나,
입력해 놓은 내용을 블럭지정 Ctrl+Shift+H 하면 숨은 텍스트가 만들어 집니다.
(해제할 땐 다시 선택해 Ctrl+Shift+H)
숨은 텍스트 숨기기
숨은 텍스트는 편집기호(Ctrl+Shift+8)를 키고 끄면 보기/숨기기 됩니다.
편집기호라는 건 문서를 열 때만 보이고 인쇄는 되지 않는 서식 기호들이죠? 단락기호, 공백, 탭, 구역 표시 등이 있는데요. 이 숨겨진 텍스트도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숨기는데 쓰입니다. 다른 편집기호는 모두 해제한 채 숨은 텍스트 등 몇몇 서식기호만 표시하려면 파일-옵션(워드 옵션)의 표시에서 선택해 놓으면 됩니다. 편집기호를 꺼놔도 표시될 수 있습니다.
숨은 텍스트 인쇄
다른 편집기호는 인쇄가 안되는데 반해 숨겨진 텍스트(숨은 텍스트)는 인쇄가 가능합니다.
위 "숨겨진 텍스트 인쇄" 옵션을 선택해 놓으면 가능한데요. 본문에 표시되듯이 점선 밑줄이 포함되서 인쇄됩니다. (메모도 인쇄하려면... 인쇄 > 설정의 "변경내용인쇄"를 선택해놓으면 가능합니다.)
목차 항목 표시 Alt+Shift+O
숨겨진 텍스트는 사용자가 지정해서 숨은 설명으로 넣는 경우도 있겠지만, 자동으로 지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요수준이나 스타일이 없는 텍스트를 목차에 추가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명령인 <목차 항목 표시>를 하면 자동으로 숨은 텍스트로 코드가 입력됩니다. 그럼 그 코드를 모아 나중에 <목차 삽입>으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항목 표시도 편집기호를 키면 보이고, 편집기호를 끄면 > 존재하나 보이지 않습니다.
이 숨은 텍스트는 다른 편집기호와는 다르게 켜놓으면 실제로 본문에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특히, 목차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런데.. 목차는 페이지가 중요하죠.. 글자만 있는 문서라면 별 상관없지만, 개체가 있는 문서라면 한 줄 늘어난 것으로도 목차의 페이지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항목표시가 된 상태에서 편집기호를 켜놓고 있으면 문서의 분량이 많아집니다. 그 상태로 목차를 만들면 분명히 페이지가 바껴서 표시되는 제목이 있을 거에요. 항목표시가 된 문서로 목차를 만들때는 꼭 먼저 편집기호를 해제하고 목차를 만들거나, 페이지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아래 {TC } 필드 안에 표시된 것이 목차 항목 표시인데요.
Alt+Shift+O 창을 켜놓고 바꾸기처럼 필요한 곳을 블럭지정해서 설정하면 됩니다. 방법은..
- 블럭지정해서
- 항목 칸을 클릭하면, 블럭지정된 곳이 자동으로 갖다 붙여집니다.
- 식별자는 제목 목차라면 C, 표 목차는 T, 그림은 F 로 선택하고
- 수준을 정해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수준은 목차의 수준으로 목차 스타일 서식에 따라 들여쓰기, 글자 크기등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위에 처럼 참조 > 목차 삽입 > 목차 항목 필드로 목차를 모으면 아래 처럼 수준별로 다른 서식으로 목차가 만들어 집니다. (번호가 없어서 참 이상하긴 하네요..;;)
** 참고로 목차를 만들 때 넣어둔 제목 스타일 중 목차에 넣고 싶지 않거나,
제목을 달리해서 추가하고 싶은 경우 쓸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해 드릴게요.
제목 스타일은 단락의 개요 수준이 있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꼭 다단계 목록을 지정했기 때문에 목차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단계 목록으로 제목 번호를 매겼다 하더라도 단락에 개요 수준이 없는 것은 목차로 추가 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위의 <목차 항목 표시>나 개요보기에서 <수준>을 줘서 목차에 추가 할 수 있는데요. 제목스타일은 단락-개요 수준이 포함되어 있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일부 목차에서 빼려면 단락의 개요수준을 <본문>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본문으로 바꾼 단락은 개요수준으로 모아 목차를 만들면 그부분만 빠져서 목차가 만들어 집니다.
1수준인 제목을 2, 3수준으로 바꿔서 표시하고 싶거나, 제목을 약간 다르게 해서 표시해야 할땐 여기다 항목 표시를 첨부합니다. 그럼 제목 대신 항목 표시가 추가되서 목차가 만들어 집니다. 이 목차 항목 표시는 꼭 이 단락안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처럼 제목 옆에 표시된다면 오려서 다른 단락으로 옮겨 붙여놔도 됩니다. 아무래도 제목에 표시되면 보기가 안좋으니까요.. 아래 단락으로 옮기고 글자 크기도 좀 줄여놓거나 흐리게 스타일을 만들어 적용해도 되겠습니다. 꼭 그러라는 건 아니구요.. 제 경험이죠. 걸리적 거리니까요.. 가급적 페이지가 늘어나지 않도록 빈 단락에 글자를 줄여 표시하면 좋겠습니다.
** 한 가지 더... 문서에 입력한 TC 필드 - 목차 항목 표시를 모두 삭제하고 싶을 땐?
Ctrl+H 바꾸기에서 찾을 내용을 필드 "^d TC" 로 찾아, 빈 칸으로 모두 바꾸기 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