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달력
1장씩 뜯어쓰는 일일달력을 한글로 쉽게 만드는 법을 설명드려볼게요.
우선.. 2013 달력은...
한글 2010의 문서마당 Ctrl+Alt+N에 보면 여러가지 모양의 달력 서식파일들이 이미 많이 들어 있습니다. 2011년도 것이지만..
원하는 서식파일을 골랐다면 위 첨부된 2013달력 파일에서 날짜부분을 블럭지정-Ctrl+C 복사해, 서식파일의 달력 표에다 Ctrl+V 붙이기하면 됩니다. 붙일땐 블럭을 지정해서 붙이면 안되겠죠.. 블럭을 해제하고 첫 셀에 커서를 두고 붙이기해야 합니다.
일일달력
Ctrl+Alt+N 문서마당에서 매일 날짜가 써있는 1일 달력을 찾아 쉽게 편집해 사용해 보세요. 이 서식파일이 아니더라도 아래 방법을 이용하면 1일 달력을 만드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달력도 표로 되어 있는데요. 이런 달력은 페이지마다 한장씩 되어 있겠죠..?
매 페이지 같은 모양이 반복되는 양식 표는 라벨 표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라벨표는 쪽추가가 있거든요.
하지만 이경운.. 제목 셀을 이용해도 되겠어요. 제목셀은 표의 첫째줄을 포함해 지정해놓으면 매 페이지 반복되서 표시되는 셀을 말합니다. 머리말처럼요. 제목셀은 첫째줄을 반드시 포함해야 지정할 수 있고, 페이지에 셀이 한줄 이상만 남는다면 몇줄을 지정하든 상관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표에서 마지막 한줄만 제외하고 나머지셀을 모두 제목셀로 만들면 쉽게 일일달력을 만들수 있게 됩니다. 보세요..
1. 마지막 셀을 하나 남겨두고 반복될 셀을 블럭지정해서 - P>셀>제목셀을 선택합니다.
2. 제목셀을 선택하면 2 페이지 부터는 편집할 수 없고, 제목셀은 1 페이지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1 페이지의 오늘날짜번호는 반복될 수 있는 코드가 번호로 골라넣어야 하는데요.
코드가 있는 페이지마다 반복될 수 있는 번호라면 상용구의 쪽번호를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상용구의 쪽번호는 본문 어디든 들어갈 수 있는 쪽번호 코드입니다. 보통은 Ctrl+N,H 머리말/꼬리말에다 넣지만,
본문안에 넣는다해도 상관없습니다. 쪽번호는 조판부호가 있는 코드라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늘어나죠.
오늘날짜는 입력-상용구의 현재쪽으로~
그러면 이 달력에서 필요한 작업은 다 끝났고, 맨 끝셀에서 엔터만 계속치면 새 페이지가 새로운 날짜와 함께 만들어집니다.
*** 단, 표가 페이지 경계에서 자동으로 나뉠 수 있도록
표속성의 표-쪽경계는 나눔으로 되어 있어야 하고, 글자처럼 취급이 되어 있다면 해제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