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

Google adsence

2013년 1월 1일 화요일

한글 워드의 페이지번호 넣기


쪽번호 매기기가 참 쉽지가 않으시죠..
요즘 논문 시즌이기도 하고.. 쪽번호에 대해 평소에는 관심없었지만, 많이들 필요하신가 봅니다.
제가 포스팅을 좀 길고 자세하게 하는 편인데요. 이젠 한글에... 워드에.. 수준들이 좀 높아졌다 생각하고 아주 초간단으로 쪽번호 매기는 방법을 설명드려볼게요.

한글에서 쪽번호를 매기는데는 두가지를 꼭 알아둬야 합니다.
하난 조판부호.., 또하난 방법.. 한글의 쪽번호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Ctrl+N,P 로 매기는 쪽번호 매기기 - [쪽 번호 위치] 라는 조판부호가 생깁니다.
  2. Ctrl+N,H 머리말/꼬리말로... 쪽번호는 아니지만 이 안에 쪽번호를 매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용구의 현재쪽이라는 코드가 포함되는데요. 머리말/꼬리말은 - [머리말 (양 쪽)], [꼬리말 (양 쪽)] 이라는 조판부호가 생기고 그안의 쪽번호에는 [쪽 번호]라는 조판부호가 따라붙습니다.
  
Ctrl+N,P 쪽번호 매기기
- 쪽번호 매기기는 문서에 한번, 구역당 한번만 매길 수 있고
-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위아래 같이 매길 수 없죠. 한곳에 한가지 모양으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홀수 짝수쪽을 다르게 쪽번호를 매기려면 쪽번호 매기기창 오른쪽의 안쪽, 바깥쪽을 이용합니다.
- 모양-새번호는 가능하나, 새 모양을 만드려면 구역을 나눠 다시만들어야 합니다.
  구역없이 모양을 바꾸면 전체 쪽번호가 변경됩니다.
- 쪽번호를 없앨때도 역시, 구역을 나누고 다시 Ctrl+N,P <쪽번호 없음> 
- 쪽번호의 서식을 변경하려면 F6 스타일의 쪽번호를 수정합니다. 영어이름 Page Number





Ctrl+N,H 꼬리말
머리말이나 꼬리말이나 같은 명령이니 꼬리말로 설명하겠습니다. 꼬리말은 그냥은 쪽번호가 포함되있지 않기 때문에 쪽번호가 포함된 꼬리말을 골라 만들어야 합니다. 만들고 나서 도구 상자의 <코드 넣기>로 쪽번호 코드를 찾아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상용구의 현재쪽, 전체쪽 상용구를 이용해도 되구요.

- 꼬리말은 꼬리말 여백안에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꼬리말 여백이 없다면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꼬리말 안의 쪽번호는 글자를 추가하거나 서식을 추가해 꾸밀 수 있습니다. - 1 - 이런 줄표나, 현재쪽 / 전체쪽의 / 이런 기호, 2-1 구역을 표시하는 2-를 글자로 직접 추가할 수 있고, 문서 여백에 글상자를 만들어 그안에 쪽번호를 넣어도 됩니다.
- 꼬리말은 페이지만 다르다면 여러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그 페이지의 제일 마지막 조판부호 [꼬리말]이 문서에 표시되고, 다음페이지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새로운 조판부호 [꼬리말]이 나타날때까지...
- 꼬리말은 구역이 필요없습니다. 새 꼬리말이 필요하면 새로 Ctrl+N,H 합니다.
- 양쪽 다른 쪽번호가 필요하면 홀수쪽, 짝수쪽 꼬리말로 2개 만듭니다. 홀-짝수 쪽은 쪽번호를 따라 갑니다.






쪽번호와 꼬리말의 수정

1. 이동
시작페이지 몇 페이지를 건너띄고 쪽번호, 머리말을 시작하려면 조판부호를 키고 그 조판부호를 필요한 페이지로 이동시킵니다. 텍스트를 오려붙이듯 조판부호를 오려 필요한 곳에 붙이기 하면 됩니다. 단, 쪽번호 매기기는 구역 첫 페이지에 한해서...

[연결된 문서가 있는 경우 감추기를 이용]



2. 새번호로 시작
쪽번호의 모양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쪽번호의 번호를 변경하려면 모양(쪽) 메뉴의 새번호로 시작을 합니다.
쪽번호 매기기나 꼬리말이나 같습니다.





3. 쪽번호의 모양을 변경할땐..
쪽번호는, 있는 모양에 해당하는 조판부호를 먼저 찾아 삭제하고, 쪽번호 매기기를 다시 합니다. 모양을 바꿔서..



꼬리말은 꼬리말 안에 들어가 있는 코드를 지우고, 코드를 다른 것으로 다시 입력합니다.



4. 감추기
쪽번호, 꼬리말을 이동이나 삭제 없이 한 페이지만 감출땐 Ctrl+N,S 감추기를 이용합니다.





쪽번호, 꼬리말의 활용  
실제 문서에서 쪽번호를 매기는 방법은 아주 여러가지 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조합해서 만들면 되죠. 그 중 제일 많이 쓰게되는 방식인, 표지는 비우고, 목차는 ⅰⅱⅲ 으로 넣고, 본문은 1, 2, 3으로 넣는 방법을 예로 들어 볼게요.  

- 쪽번호 매기기 -
쪽번호 매기기는 구역을 나눠야 새모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1. Ctrl+N,P - ⅰⅱⅲ 모양을 골라 쪽번호 매기기를 합니다.
2. 조판부호를 키고 [쪽 번호 위치] 조판부호를 오려 표지를 제외한 목차 부분에 붙이기 합니다.
3. 새번호로 시작으로 1 페이지를 만듭니다. [새 쪽 번호]라는 조판부호가 생기면 복사해 둡니다.
4. 목차가 끝나는 부분에 Alt+Shift+Enter 구역을 나눕니다.
5. 본문 시작페이지 다시 Ctrl+N,P - 123 쪽번호로 골라 입력해 줍니다.
6. [새 쪽 번호] 조판부호를 붙이기 합니다. 또는 새로 <새번호로 시작>을 해도 됩니다.


- 꼬리말 -
꼬리말은 구역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1. 쪽번호가 필요한 목차 첫페이지에 Ctrl+N,H 꼬리말을 골라 넣습니다.
2. 꼬리말을 더블클릭해 들어가 줄표, 코드, 서식등을 수정하고 Shift+ESC 나옵니다.
3. 새번호로 시작으로 1 페이지를 만듭니다. [새 쪽 번호]라는 조판부호가 생기면 [꼬리말 (양 쪽)]과 함께 복사해 둡니다.
4. 본문이 시작하는 페이지에 두 조판부호를 붙이기 합니다.
5. 꼬리말에 들어가 1[쪽 번호] 조판부호를 지우고, 새 코드를 찾아 넣고 나오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