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

Google adsence

2012년 12월 30일 일요일

ms word 2013과 2010 워드다루기

워드2013이 볼수록 소소한 재미가 있습니다. 원래 2010 편집창이 참 재미있었어요..ㅋㅋ 헌데도 더 추가된게 많네요. 어쩜 작업하면서 우연히 발견해내는 요런 소소한 기능들이 더 유용하고 감동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2010에 있던 편리한 기능인데요. 공백감추기는 아직 가능한데 눈금자 표시는 왜 없죠? 여백에 마우스를 대면 나타나던 눈금자도 나타나진 않는데.. 이상하네요.. 이건... 뭔가 더 찾아봐야 겠고.. 2013의 달라진 기능들을 추가해볼게요.


디자인 탭이라든가.. 읽기모드, 여러 삽입 개체들은 워드를 열어보면 금방아실테구요. 그것 말고도 자잘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시작 화면에서 조금은 혼란스럽게 나타나던 최근사용항목이 이젠 새로만들기 화면과 합쳐져 심플하게 표시되는것 같아요. 대신 새문서로 바로 열리진 않죠. 



새문서는 잘 모르겠는데 기존 저장된 문서를 열때는 백스테이지를 거치지 않고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아래 옵션이 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읽은 위치, 편집하다 저장한 위치
문서를 열어보면... 아래같은 책갈피 표시가 보입니다. 오른쪽에도 보이고 아래쪽에 있는 경우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읽은 위치라는데요. 언제봤는지도 가르쳐주네요..ㅎㅎ Shift+F5죠..(* 참고로.. 한글은 알아서 마지막 편집위치로 해서 열립니다. 시작위치로 열려면 도구-환경설정에서 지정하면 되요..)




세로 스크롤막대에 페이지 제목 표시
페이지에 제목이 있다면.. 첫 제목을 스크롤시 쪽번호와 함께 표시해 줍니다. 2010에서도 되는거였죠..^^



표 행열 추가
이건 또 뭔가요..ㅎㅎ 정말 워드는 재미있다니까요..ㅎ




미니 도구 모음도 좀 바꼈습니다. 스타일이 추가됐어요..



표 미니도구 모음도... 표 선택 삭제가 생겼습니다. 표삭제는 BackSpace가 짱인데...ㅋ




메모 표시
전 포스트에 올렸듯이.. 메모표시가 달라졌어요. 그 표시로 두기도 숨기기로 두기도 뭐했던 메모가 본문 말풍선으로 표시되서 자리차지를 덜하게 됐습니다.


검토용 표시에 새로 생긴 <메모 및 변경 내용 간단히>를 선택하면 메모 표시를 선택/해제할 수 있어요.
해제하면 아래처럼 말풍선으로만 표시됩니다. 아마도.. 사용자별로 다른색깔이 되지 않을까요??ㅎㅎㅎ


메모에 답장 하기
메모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메모에 댓글을 달 수 있어요..^^ 센스있죠?ㅎㅎㅎ
(메모를 표시하면 아래처럼 여백 바깥쪽으로 표시됩니다. 모양도 바꼈어요)



변경내용 추적 잠금
** 변경내용추적은 문서를 추적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교정을 위해 본인이 수정하는 내용을 표시해놓는 거에요.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수도 있고, 본인이 확인하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삽입/삭제.. 두 문서 비교/병합을, 한 문서에서 하기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일부 이런식으로 쓰려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겠죠.. 변경내용추적 표시에 보면 보기 메뉴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옵션으로도 수정하는 내용을 표시하지 않게 할 수 있어요. 그러고 다른사람을 주면 그사람이 수정한 내용을 나중에 다 열어볼 수 있는 거죠.. 저도 이런경우가 있더라구요. 뭘 좀 수정해달라 해서 수정하다 뭔가 이상해서 보니.. 변경내용추적이 기록중이었습니다. 내 실력을 본건가? 좀 기분나빠서 싹 지워버렸었죠..ㅋㅋ 변경내용추적은 절대 100% 숨기며 문서를 추적할 수 없습니다. 추적을 켜놓지 않고 소급해서 추적할 수도 없구요.. 메뉴에 떡하니 선택되어 있는건 없앨 도리가 없으니까요.. 혹 내가 작업한 문서가 추적중인가 알아보려면 검토 메뉴를 열어보세요. 변경내용추적에 불이 켜있다면.. 또는 상태표시줄에 '변경내용추적:설정'으로 되어 있다면 변경내용이 기록중인 문서입니다.

아.. 쓸데없는 얘기였는데요.. 어쨋든.. 이런 기능이 생겼습니다. 추적 잠금...
기존에 있던 변경내용추적 옵션과 사용자 설정은 변경내용추적 탭에 설정 창이 생기면서 그리로 모두 빠졌습니다. 대신 이게 생겼는데요. 비번을 넣고 변경내용추적을 해제할 수 없도록 하는 거군요.. 네.. 뭐 보안기능은 아닙니다만... 이런 문서는 내맘대로 교정봐지는 못하겠네요..ㅡㅡ;



변경내용추적을 하면서 이걸 빼놓을 뻔했는데...
위에 있던 변경내용 간단히... 변경내용 표시선은 놔두고 일부 변경내용을 간단히 추려보는 것입니다. 메모 표시 해제처럼요.

아래.. 변경내용추적에 불이 켜있고, 추적 표시선이 있고, 삽입 삭제 표시가 선택되어 있는데도 입력된 부분에 밑줄이 쳐있지 않죠? 변경내용 간단히 를 선택해 놓아서 그렇습니다.



모두 표시하면 아래와같이 보이겠죠? 편리하긴 하지만 참 정신없어 보여 이런 메뉴가 생겼나 봅니다..ㅎㅎ
<< 변경내용추적은 반드시 적용을!!! >>



2013... 앞으로 자꾸 나올것 같습니다. 뒤지는데마다 특이한 것들이 나오는데요. 또 기대되네요~~

댓글 1개:

  1. 변경내용 추적은 수정사항을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revision 1에서 revision 2로 개정되었는데, 어떤 내용이 수정되었는지 모르면 전체를 다 확인할 필요가 생기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기존 문서와 변경(수정)된 문서를 비교기능을 사용하면, 수정된 부분이 모두 표시되기 때문에, 추적기능을 꺼 놓고 편집해도, 수정한 부분이 어딘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